티스토리 뷰
1)생산중심의 경영
•공산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증대 ⇒ 기업경영은 ‘제조활동’ 중심
•생산공정의 효율화에만 초점
•마케팅 관심 : 제품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분배하는가? ⇒ 소비자의 니즈 관심↓
(2) 마케팅중심의 경영
•세계적 경제 대공항 ⇒ 어떻게 팔아야 하는가?
•2차 대전 후, 소비자는 다양한 종류의 물품 요구, 판매경쟁 심화 ⇒
소비자지향의 경영 : 소비자는 욕구 충족을 위해 무슨 제품을 원하는가?
•Brand 탄생 : 타사 제품과 식별되어 제품의 고유성을 소비자에게 각인
•[관련 동영상] ‘미 소비문화 아이콘’ 코카콜라병 탄생 100주년
(3) 관계중심의 경영
•정보기술, 컴퓨터의 대중화 ⇒ 기업은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개발하는 정도에 따라 성패가 좌우
•기업활동 : 생산자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과 지속적인 유대관계가 필요
(4) 정보/지식중심의 경영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 사원이 업무를 통해 습득한 전문지식, 노하우를 수집한 후 이를 공유하여 기업의 경영자산으로 활용하는 것
•최고지식경영자(CKO : Chief Knowledge management)
•뇌본주의(腦本主義)
(5) 감성중심의 경영
•감성마케팅 : 고객의 기분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 동인(향기, 맛, 기분, 정서, 음악, 색깔, 디자인,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와 고객 간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 ⇒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브랜드 충성도 강화
•감성마케팅의 예 : 백화점 고급브랜드 매장에 방향제 사용
•하트스토밍(heart storming) : 효과적인 문제해결, 목표달성을 위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끌어 내고 몰입시키는 전략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마진, 선물거래 바이낸스 수수료 평생할인(25%) (0) | 2023.01.22 |
---|---|
유전자의발현을조절하는방법 (0) | 2023.01.22 |
그룹 내의 생각을 요약하라 (0) | 2023.01.21 |
미분법의 응용 (0) | 2023.01.20 |
미분방정식 (0) | 2023.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