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경영관리 핵심대상의 변천

rkaclfakt 2023. 1. 22. 01:57

1)생산중심의 경영

공산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증대 ⇒ 기업경영은 제조활동 중심

생산공정의 효율화에만 초점

마케팅 관심 : 제품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분배하는가? ⇒ 소비자의 니즈 관심↓

(2) 마케팅중심의 경영

세계적 경제 대공항 어떻게 팔아야 하는가?

2차 대전 후, 소비자는 다양한 종류의 물품 요구, 판매경쟁 심화 ⇒

소비자지향의 경영 : 소비자는 욕구 충족을 위해 무슨 제품을 원하는가?

Brand 탄생 : 타사 제품과 식별되어 제품의 고유성을 소비자에게 각인

[관련 동영상] 미 소비문화 아이콘 코카콜라병 탄생 100주년

(3) 관계중심의 경영

정보기술, 컴퓨터의 대중화 ⇒ 기업은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개발하는 정도에 따라 성패가 좌우

기업활동 : 생산자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과 지속적인 유대관계가 필요

(4) 정보/지식중심의 경영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 사원이 업무를 통해 습득한 전문지식, 노하우를 수집한 후 이를 공유하여 기업의 경영자산으로 활용하는 것

최고지식경영자(CKO : Chief Knowledge management)

뇌본주의(腦本主義)

(5) 감성중심의 경영

감성마케팅 : 고객의 기분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 동인(향기, , 기분, 정서, 음악, 색깔, 디자인,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와 고객 간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브랜드 충성도 강화

감성마케팅의 예 : 백화점 고급브랜드 매장에 방향제 사용

하트스토밍(heart storming) : 효과적인 문제해결, 목표달성을 위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끌어 내고 몰입시키는 전략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마진, 선물거래 바이낸스 수수료 평생할인(25%)  (0) 2023.01.22
유전자의발현을조절하는방법  (0) 2023.01.22
그룹 내의 생각을 요약하라  (0) 2023.01.21
미분법의 응용  (0) 2023.01.20
미분방정식  (0) 2023.01.19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