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파급효과

rkaclfakt 2022. 10. 6. 17:39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파급효과

IT관련시장과 산업의 확대 ->정치나 행정역역 선거 사회운동까지 확대

.다양한방면에서의 파급효과가 있었음. 소셜네트워크 시장 규모의 빠른 성장추세

IT시장과 산업의확대 등을 넘어서 선거과정과 사회운동까지 개입

시민들을 동원하고 조직화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함

파급효과에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갈등의 새로운 진원지로 등장할 가능성도 높음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 비관 vs 낙관론 등장

소셜미디어가 지속적으로 정치참여 확대수단 제공할것인지

신뢰할만한 정책소통으로 기능할것인지

기존의 제도와 상충되는 부분이 없는지

또한 sns를 활용한 정치 선거유세에 대한 것들에 대한 규정을 현재 만들고 있음

소셜미디어가 정치적인 영향력을 발휘한 사례

영국 총선 2010 / 2010년 미국 중간선거 (소셜미디어 캠페인의 본격화 / 2011년 영국폭동

.2010년 영국총선 사상 최초의 소셜미디어 선거

후보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권자와의 직접적 접촉시도 [소셜미디어를통해 소통채널로 이용]

유권자 여론의 반영에 적극적으로 소셜미디어가 활용이 됨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권자들의 민심을 보는 또하나의 역할을 함[트윗민스터 조사결과와 실제 선거결과비교 거의 비슷함을 확인할수 있었음]

소셜미디어를 통한 공화당의 역전극 [ 공화당이 소셜미디어 활용함으로써 다수당 위치 확보

영국 폭동 (2011).

우리나라에서의 선거 사례에서 소셜미디어가 어떠한 측면에서 정치적 영향을 주었는가

2010 6.2지방선거와 2011 4.27재보선

소셜선거의 등장 [트위터를 통한 투표 독려활동이 활발하게 전개 -> 과거에비해 젋은세대의 투표율이 상승함]

4.27재보선 선거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후보가 실제 선거결과에서 승리 트위터 효과를 극적으로 보여줌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함~

소셜미디어가 선거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끼침(트위터효과).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