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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동아시아 사회구조와 여성

rkaclfakt 2022. 8. 30. 22:19

사회구조와 여성

1.중국

(1)남아선호사상

: ‘生育計劃을 펼치고 각종 우대정책을 펼치지만,아들을 낳기 위한 출산전쟁은 여전하다.

;먼 외지로 나가 아들을 낳아오는 경우,첫아이가 발육불량이라는 의사증명서를 받아 두 번째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준생증을 얻는다.

;그도 아니면 아들을 낳기 위한 산아유격대에 참가,전국을 떠돈다.

(2) : 과거에는 아버지 성만 따랐으나 요즘에는 아버지나 어머니 양자 중 아무쪽이나 따른다.

;남매인 경우,아들은 아버지,딸은 어머니를 따르기도 한다.

; 여자는 결혼 후 남편의 성을 자기 성명 앞에 남편의 성을 덧붙인다. 지금도 홍콩이나 마카오는 이 풍습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2.일본

(1)출산률 저하

: 1980년 현재 1.75. 1990 1.43.

; 원인은 여성들의 출산기피. 남녀 결혼 연령 상승. 육아 사회제도 불충분.‘Sexless’ 풍조 확산.

; 사회적 영향 중 생산인구 감소가 큰 문제.

; 이에 대한 대책은 1992,육아를 위하여 정규근로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법률 제정.

;1995년 현재,육아를 위해 휴직한 근로자에게 월급 25 근로보험기금을 통해 지급.

(2)노령화

:1996년 현재 특별간호 필요 노인 200만 육박.

; 노인간호 직업인 증가.

;1995,간호를 위한 휴직을 보장하는 아동보호법 개정,1999년부터 완전한 시행 예정.

3.한국

(1)여성관

.陰陽論에 의한 여성관

.수동적인 자세를 강요받는 여성

;감정표현 억제

;“정든 님이 오시는데 인사를 못해

.한국인의 의식에는 하늘=남자,=여자의 도식 뿌리깊게 박혀있어

;():단군/웅녀,혁거세/알영,해모수,유화,수로/허비)

;‘능동/피동’,‘공여자/수혜자로 해석됨

.경남 울주 천전리의 암각화

;女陰 상징 숭배

.大地母神에 대한 경배

()대전 괴정동 출토 방패형 청동기:“밭 가는 남자

.“아버님전 뼈를 받고 어머님전 살을 받아

;‘영생/임시’,‘정화/부정

.마을굿이나 고사

;임산부는 부정으로 간주됨(죽음,피와 더불어)

.팔루스(phallus) 중심

()봉황,호랑이,/참새,고양이,(여우)

;지배/종속, /

.“여자 팔자 뒤웅박 팔자

;피동성과 미련함

.전통 한방서에서의 태아감별:男兒 감별;;왜곡;불거짐

;()는 불구 - 태어남 자체가 위반

.혼례의식

;경남 하동지역의 合水의식;倂呑(압도적 삼켜짐)

;‘出嫁外人 되기:의탁,기생,종속로서의 시집-‘살이’’

; 의 강요:남성은 아내를 하고 아내는 남성을

;북한에 남은 잔재

.여성의 존재

;앉음새:어중간함

;여성의 실명:“도현어멈”,“진주 이씨

(2)여성 윤리

.<이규태>

남성들에 의해 무조건 굴종하고 갇혀지내기를 강요받으며 채이고 닦이고 짓눌리면서도 굽히지않고 새로운 자질을 체질을 유전질로 선승시킨 고난과 승리의 여성사

.허균의 누이 <허난설헌>의 한탄

어째서 하필 대국이 아닌 조선에 태어났으며, 조선에서도 여자로 태어났으며, 여자 중에도 김성일의 아내란 말인가!”

.여성 차별 역사

;고려 초기까지만 해도 生口로 불린 여성들

;조선조의 가부장제:농업집약적 생산양식과 친족 위에 기초한 국가적 통치체제

.三從之道 七去之惡(不事舅姑,無子,竊盜,淫帙,妬忌,惡病,多言(말썽많음))

.內訓

;며느리와 아내,어머니의 미덕 강조

;‘씨받이 열녀수절

.<송시열> 戒女書

여자의 일백년 仰望이 오직 지아비라,여자가 지아비 섬기는 중에 妬忌 아니함이 으뜸 행실이니 일 백 명의 첩을 두어도 본 체 만 체 하고 첩을 아무리 사랑하여도 성내지 말고 공경하여라.”

.<홍만선> 산림경제(18세기)

언문 한글을 익히게 하여 三綱行實을 가르치고 이로써 여자가 옳게 사는 길임을 알리고 가을과 겨울에 물레를 돌리고 베를 짜 입도록 가르치고 열살에 이르면 안방에 두어 바깥나들이를 못하게 하고 또 바깥손님의 눈에 띄지 않도록 숨겨두어야 한다. 가까운 친척일지라도 사나이와는 같은 방에 있지 못하게 하고 제사를 지낼 때는 병풍으로 남자들 시야를 가린 채 神位를 향해 四拜하도록 하라.”

(3)여성의 지위

.‘자궁가족’(<Wolf>,1972)과 모권,안채 문화(<조혜정>)

;糟糠之妻의 자부심

;아들만이 여성의 생전,사후 행복 기약

;(참조)18세기 불란서 신부 <달레 Dallet>:“한국인들은 사내자식이다.”

.1900년대 신여성 출현

;1930년대 新復古主義’(‘良妻賢母’;일본의 전문주부’)

.개화기와 1960년대 산업기 여성의 역할

;생존과 가계유지, 가족주의의 이중부담

;그럼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는 남성우월주의

;일시적으로는 아버지가 부재하지만 언젠가는 채워질 아버지의 자리를 위해 헌신하는 어머니의 모습 부각

.전통적인 신분의식과 가부장적 가족주의 + 현모양처 이데올로기

;도구적인 남편과 정서적인 아내의 상

.산업사회에서의 가부장제의 유지

;국가 기구나 공식적인 조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일상생활에서는 생리적인 性差 남성다움’,‘여성다움의 강조

.산업사회에서의 여성의 자기확인

;생산이 공적 영역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임금노동이 제도적으로 보장되고

;이와 더불어 개인의 인격이 존중되는 이념과 평등원리의 확산

;다만 사회적 상호작용의 원리가 뿌리를 내릴지가 문제

.특히 저임금 여성근로자 문제

;1983년의 경우 100:45.2로 여성이 불리해

.여성근로자의 희망

;비취업 전문주부의 삶 원해

;공식적 교육, 치부, 결혼 희망

.빈농 가정의 재산 증식에 기여한 미혼딸의 역할

.국가나 사회가 맡았어야 할 사회복지

.유사시 산업예비군

.1980년대 이후 핵가족 사회

;전업주부들의 사회적 지위 획득

;가족구성원의 건강과 자녀교육,정서적 역할

;(반면에) 원거리 조정을 통한 욕구충족(‘도구적 권한에 그쳐)

(4)여성의 지위 변화

.‘빈 둥지 증후군

;자아정체성 상실로 인한 부작용

:춤바람,탈선계모임 등

.5,60대의 황혼이혼

;일본의 정년이혼’,‘은퇴이혼 영향

;2007 입학이혼

.<이일선>(1985)

자신의 생계와 전인생을 쥐고있는 남련에 대한 헌신과 봉사,때로는 강요된 애정과 존경의 표현도 마다하지 않아야 하는 초라한 가내노예

.자녀교육에 대한 열성적 관심

;자신의 대리만족

;사회계층 간의 격차 심화

;‘남편 소외

;‘교육열 과열

;‘경쟁적 사회풍토

.보이 마니아

;性比의 증가;1994년 현재 100 115.4

;극단적인 가족 중심주의의 전통 재확인

;현대시민의 소시민화 및 탈정치화

.남편은 혼외자녀 입적시킬 수 있음

;부인은 안됨.

.남녀의 공동노력에 의한 인간해방

.가족 구성원 누구도 집단의 복리라는 이름으로 희생되지 말아야 하며

;어머니는 인간으로서의 창조적 주체성이 강조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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