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ote

사례관리의 가치와 윤리

rkaclfakt 2022. 9. 17. 20:50

가치와윤리의개념
◎ 개념
-가치: 무엇이좋고(good) 바람직한지(desirable)에대한것
-윤리: 무엇이옳고(right) 바른지(correct)에대한것
-윤리강령: 윤리(행동적규범)를성문화한것
◎ 사회복지분야적용의예
-가치: 사생활보호(privacy)는우리사회의가치, 즉개인의사생활을보호하는것
것은좋은것이고바람직한것
-윤리: 고지된동의((informed consent)는사생활보호라는가치에서나온행동
적규범(윤리)이며, 이는윤리원칙이기도함
-윤리강령에제시된고지된동의: 실천가는클라이언트에관해서녹음을하거
나기록을할때, 또한제3자로하여금그의행동을관찰하게할때는반드시클
라이언트로부터사전에고지된동의를받아야한다

2)윤리적이슈와윤리적선택
윤리적이슈(ethical issues)는크게두가지이유
첫째는다양한가치가상충
정의와평등혹은비밀보장과사생활보호등두개이상의가치가그관심의우
선순위를놓고부딪치는경우
둘째는충성심이상충
경쟁과갈등상태에있는집단들이각기사회복지사에게일차적인충성심을요
구하는경우
3)사례관리에서윤리적이슈와대처방법
(1)윤리적실천의근거
미국사회복지사협회(2013)가제시한‘사례관리표준안’
표준원칙1(윤리와가치(Ethics and Values)에“사회복지사례관리자는사례관
리실천에서윤리적의사결정의지침이되는사회복지사협회의윤리강령을적
용하여사회복지전문직의윤리와가치를준수하고촉진해야한다

3)사례관리에서윤리적이슈와대처방법
(1)윤리적실천의근거
우리나라사회복지사윤리강령
①클라이언트의권익옹호를최우선의가치로삼고행동
②클라이언트에대하여인간으로서의존엄성을존중해야하며, 전문적기술과능력을최대한발휘
③클라이언트가자기결정권을최대한행사할수있도록도와야하며, 들의이익을최대한대변.
④클라이언트의사생활을존중하고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얻은정보에대해철저하게비밀을
유지
⑤클라이언트가받는서비스의범위와내용에대해, 정확하고충분한정보를제공함으로써알권리
를인정하고존중.
⑥문서‧사진‧컴퓨터파일등의형태로된클라이언트의정보에대해비밀보장의한계‧정보를얻어야
하는목적및활용에대해구체적으로알려야하며, 정보공개시에는동의받음.
⑦개인적이익을위해클라이언트와의전문적관계를이용하여서는안됨.
⑧어떠한상황에서도클라이언트와부적절한성적관계를가져서는안됨.
⑨사회복지사는사회복지증진을위한환경조성에클라이언트를동반자로인정하고함께일해야함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낭비제거를위해필요한요소  (0) 2022.09.18
헌법 국가권력  (0) 2022.09.17
계획년도(목표년도)  (0) 2022.09.17
잠재의식(subconsciousness)  (0) 2022.09.13
무의식의 이해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  (0) 2022.09.13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