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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국제 식품 시장

rkaclfakt 2023. 4. 3. 23:27

국제 식품 시장
무역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
비교우위이론(Comparative advantage: David Ricardo)
자국의 비교 우위 품목을 생산하여 비교 열위 품목과 교역할 경우 상호 이익이 발생함  Free trade의 정신 (예: FTA)
사례:

B국가가 A국가에 비해 절대 우위
A국가는 X재화에 상대 우위, B국가는 Y재화에 상대 우위
각자 상대 우위 재화만 2단위 생산하여 남은 1단위를 상호 교역하는 경우, A와 B국의 총 투입 시간은 각각 20, 16시간으로 이득
한계점
정태적 이론
동태적으로 볼 때 비교우위는 변화함 (예: 한국의 자동차)
모든 생산요소가 free trade 되지 않음 (예: 노동력)
국제 식품 시장
국제 농산물 교역의 B-C
Benefit
소비자 구매 가격 인하
수입농산물 가공업자의 원료 구매 비용 절감
수출업자 및 수출농산물 생산자의 시장 확대
Cost
수입작목 생산 농가의 손해 발생
국제시장과 비교우위 변화 등에 따른 잦은 자원배분 조정 문제 발생
예: 잦은 작목 변경 등
농산물 자급률 저하 및 대외의존도 심화
식량안보 문제 제기


한·미 FTA 체결의 영향
제조업과는 달리 농림수산업은 FTA의 수혜산업이 아닌 피해산업으로 분류
농산업의 경우:
국내 농산물 생산이 발효 후 5년차에 연간 4,465억원, 10년차 8,958억원, 15년차 1조 361억원 감소 추정 (KREI)
수산업의 경우:
수산업의 피해는 연간 4,200억원으로 추정 (해양수산개발원)

기타 FTA 체결의 영향
협상(체결) 대상국에 대해 농림수산업의 비교 우위가 없는 경우, FTA 체결이 농림수산업에 위기로 작용
한·칠레 FTA, 한·중 FTA 등




한·미 FTA 체결의 영향 분석
구체적인 수치 분석 미비
유가공품의 경우, 치즈산업이 연간 340억원, 버터산업이 17억원 매출 감소 예상 (KREI)
품목별 영향 분석이 진행 중
파급효과 높은 그룹: 유가공, 육가공, 알콜음료
파급효과 중간 그룹: 과채가공, 빵·과자·국수, 기타 식료품
파급효과 낮은 그룹: 곡물가공, 식용유지, 조미료 및 식품 첨가물
대응 방안
수세적인 입장에서 공세적 입장으로의 전환 요구
구조 개선, 생산자 조직화, 수출 상품 개발 등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과 전략 마련



농식품 수출 전략
공통성 속의 차별화
무조건적인 한국 전통 문화와 식품 고집은 지양
No more “대장금 김치”!
현지인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식품 컨텐츠(contents) 개발
한국의 전통 된장 vs. 일본의 미소 in U.S.
공격적이고 체계적인 시장 공략
정부나 대표단체의 종합적 관리
aT center, KOTRA, 대사관(영사관)의 해외 시장 정보 공유
태국, 일본의 해외 식당 인증제 벤치마킹
세밀한 시장 분석에 기초한 마케팅 전략 마련
김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비빔밥: 종합 영양식품
전통식품의 국제시장에서의 주도권 유지
CODEX 기준 설정 문제: 김치 vs. キムチ
미국, 유럽에서의 불고기 식당(야키니꾸 식당) from 일본




세계화 우수 사례: 막걸리 in 일본
Market position
연령: 30 ~ 40대
성별: 여성
특성: 칵테일로 시작하여 일반 막걸리로 선호 변화
현지 술 문화에 호응한 퓨전형 상품으로 시장 침투 후,
전통 식품 고유 시장 개척
일본 유사 전통주(도부로쿠(濁酒))보다 인기
550~650엔/잔, 1,380~1,780엔/병
한국산 소주 800~1,000엔/병
대일 수출 실적
수출량
2000년 75만톤에서 2007년 390만 톤으로 5배 이상 증가
수출액
동 기간 75만 달러에서 263만 달러로 3배 이상 증가



칵테일 W/ 김, 치즈, 사과, 창란젓, 무순
사이다(막사), 오렌지주스(막오), 우유탄산음료(막카루), 사과주스(막링) 등
막카: 막걸리 + 양주(카시스) 화이트 아이

초가 in 일본 (Foodex Japan 2008)
일본 내수 식품관에 위치
한국 (철원)에서 생산  일본 현지에서만 판매 (일본 판매 회사)



세계화 우수 사례: 포도주 in 일본
Market position
연령: 성인층
특성: 외래주인 포도주를 일본 내 신규 item으로 개발하여,
기타 포도가공품 및 관광상품으로 확대
 외국 것을 자국 것으로 소화하여 신규 수요 창출
 포도주라는 main-item을 가지고 포도 가공품 및 관광의
sub-item 확대
야마니시현의 “포도의 언덕” 사례
후지산이 있는 야마나시현에 포도주 관광 유치를 위한 명소 개발
온천, 미술관 등과 포도농원 결합
연 방문객: 250만 명
주요 품목: 포도, 와인, 기타 가공제품
주요 시설: 미술관, 온천, 호텔, 와인저장고, 레스토랑 및 판매점 등

포도의 언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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