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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중세 기독교 사회와 교육
1. 중세의 사회와 문화
중세(Middle Ages)
실제 정확한 구분 없음
서로마 제국 멸망서부터(476년) 동로마 제국이 멸망까지(1453년) 기간
대략 AD 5세기에서 15세기에 이르는 1,000여 년 시기를 가리킴
서로마 제국의 멸망은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촉발되었고, 그 후 게르
만 민족이 서로마 제국을 대신하게 됨 → 지중해 연안을 중심으로 형성된
유럽 세계 정치중심은 알프스 산맥 북쪽으로 이동하게 됨
중세유럽의 문화
유럽의 봉건제도(국왕을 정점으로 하고, 기사를 저변으로 하는 피라미드 형 계층구조)가 중심, 지배층은 영주와 기사계층, 교회 성직자 봉건제도와 가톨릭교회를 기반으로 하여 성립 → 십자군 원정으로 서유 럽 사회가 차츰 변화하여 장원제 틀이 무너지고 기사계층 특권 흔들림 로마가톨릭 교회의 세속화와 타락 결과 종교개혁 이어짐
중세의 기독교 영향
기독교가 학문과 예술 등 유럽 문화 지적 활동에 영향을 미침
교회의 절대적 권위에 어긋난 사고는 허락되지 않았고, 철학도 신학을 위 한 학문이었으며, 건축, 조각, 회화 등 예술도 유사한 상황에 이름
2. 중세의 교육
수도원 교육
중세 초기 교육담당기관=수도원
수도원에 입학한 소년들은 교회의 관습과 규칙에 따라 훈련 받고, 기도문 수도원의 지적 프로그램(교양과목)
3학(문법, 수사, 논리)과 4학(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
12세기경 대학 출현했으나, 대학 교육도 수도권 영향권 내에 있었음
중세의 기사(騎士)교육의 특징
① 신과 군주와 숙녀에게 복종과 봉사를 맹세하고, 무예와 명예의 덕을 쌓아 군주를 위해 충성할 것을 맹세함
② 종교적인 헌신을 맹세하고 교회를 수호하고 약자와 가난한자, 억압받 은 자를 보호하며 불의를 물리치고 사악한 것을 제거하며 기독교 이 상을 고양하여 종교의식을 집행할 것을 맹세함
③ 기사의 무예에 대한 규범으로 부인을 보호하고 과부와 고아를 보호하 며 보호해야 할 숙녀를 위해 싸울 것을 맹세함
→ 조직적인 기사교육은 7세부터 21세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20-21세가 되면 기사서임을 받고 독립된 기사의 역할을 함
2|중세의체육
1. 중세 수도원과 스콜라 체육
학문의 주류는 신학이며, 철학은 신학의 시녀에 불과하다
교회와 수도권에서 ‘스콜라’라는 부설학교 운영 → 훗날 대학으로 발전 지나치게 지적 면을 인식해 신체활동 의미와 가치 높이 평가하지 않음 (예외)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
인간 발육을 위해 운동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지닌 스콜라 철학자
2. 중세 기사의 체육
기사도: 지배계급 귀족집단의 도덕과 예의범절을 포함한 행동규범 기사체육의 목적: FIRST 군사적 임무, 기사도 수련과 무예능력 배양 기사체육의 내용:
7예(승마, 수영, 사격, 검술, 수렵, 서양장기, 작시(作詩))와 기마술, 창던지
기, 달리기, 도약운동, 레슬링, 로프 오르기, 줄사다리타기, 곤봉, 목검훈련,
장거리 달리기 등 다양
→ 무장한 상태로 마구를 사용하지 않고 말에 오르거나 내리는 마술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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