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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중세 기독교 사회와 교육





1. 중세의 사회와 문화

중세(Middle Ages)
실제 정확한 구분 없음
서로마 제국 멸망서부터(476년) 동로마 제국이 멸망까지(1453년) 기간
대략 AD 5세기에서 15세기에 이르는 1,000여 년 시기를 가리킴
서로마 제국의 멸망은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촉발되었고, 그 후 게르
만 민족이 서로마 제국을 대신하게 됨 → 지중해 연안을 중심으로 형성된
유럽 세계 정치중심은 알프스 산맥 북쪽으로 이동하게 됨

중세유럽의 문화
유럽의 봉건제도(국왕을 정점으로 하고, 기사를 저변으로 하는 피라미드 형 계층구조)가 중심, 지배층은 영주와 기사계층, 교회 성직자 봉건제도와 가톨릭교회를 기반으로 하여 성립 → 십자군 원정으로 서유 럽 사회가 차츰 변화하여 장원제 틀이 무너지고 기사계층 특권 흔들림 로마가톨릭 교회의 세속화와 타락 결과 종교개혁 이어짐


중세의 기독교 영향
기독교가 학문과 예술 등 유럽 문화 지적 활동에 영향을 미침
교회의 절대적 권위에 어긋난 사고는 허락되지 않았고, 철학도 신학을 위 한 학문이었으며, 건축, 조각, 회화 등 예술도 유사한 상황에 이름

2. 중세의 교육

수도원 교육
중세 초기 교육담당기관=수도원
수도원에 입학한 소년들은 교회의 관습과 규칙에 따라 훈련 받고, 기도문 수도원의 지적 프로그램(교양과목)
3학(문법, 수사, 논리)과 4학(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

12세기경 대학 출현했으나, 대학 교육도 수도권 영향권 내에 있었음

중세의 기사(騎士)교육의 특징


① 신과 군주와 숙녀에게 복종과 봉사를 맹세하고, 무예와 명예의 덕을 쌓아 군주를 위해 충성할 것을 맹세함
② 종교적인 헌신을 맹세하고 교회를 수호하고 약자와 가난한자, 억압받 은 자를 보호하며 불의를 물리치고 사악한 것을 제거하며 기독교 이 상을 고양하여 종교의식을 집행할 것을 맹세함
③ 기사의 무예에 대한 규범으로 부인을 보호하고 과부와 고아를 보호하 며 보호해야 할 숙녀를 위해 싸울 것을 맹세함



→ 조직적인 기사교육은 7세부터 21세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20-21세가 되면 기사서임을 받고 독립된 기사의 역할을 함

2|중세의체육

1. 중세 수도원과 스콜라 체육

학문의 주류는 신학이며, 철학은 신학의 시녀에 불과하다
교회와 수도권에서 ‘스콜라’라는 부설학교 운영 → 훗날 대학으로 발전 지나치게 지적 면을 인식해 신체활동 의미와 가치 높이 평가하지 않음 (예외)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
인간 발육을 위해 운동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지닌 스콜라 철학자

2. 중세 기사의 체육
기사도: 지배계급 귀족집단의 도덕과 예의범절을 포함한 행동규범 기사체육의 목적: FIRST 군사적 임무, 기사도 수련과 무예능력 배양 기사체육의 내용:
7예(승마, 수영, 사격, 검술, 수렵, 서양장기, 작시(作詩))와 기마술, 창던지
기, 달리기, 도약운동, 레슬링, 로프 오르기, 줄사다리타기, 곤봉, 목검훈련,
장거리 달리기 등 다양
→ 무장한 상태로 마구를 사용하지 않고 말에 오르거나 내리는 마술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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