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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운동발달의 평가

rkaclfakt 2023. 4. 21. 04:12

유아 운동발달의 평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유아들에게 운동을 시키거나 운동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잘 자라도록 돕는 데 있다. 그렇다면 유아들이 잘 자라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운동능력을 테스트한 다음 그 결과를 평가해보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는 운동능력 테스트를 거의 하지 않고 있어서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본의 자료를 6가지만 제시한다.
20미터 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공던지기의 측정방법은 “운동능력의 변화(pp.74~76)”를 참조하기 바란다.

(1) 고무줄 뛰어넘기의 측정방법
바를 걸어놓고 뛰어넘기를 하면 다칠 염려가 있기 때문에 약 2미터 간격으로 봉을 2개 세워놓는다.
봉에 눈금을 그려서 고무줄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봉과 봉 사이에 걸쳐놓은 고무줄을 넘어가라고 한다.
두 발로 점프해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냥 넘어가기만 하면 된다. 즉 한쪽 발바닥을 고무줄 높이까지 올려도 넘어지지 않고 앞으로 넘어갈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2) 오래매달리기의 측정방법
유아가 서서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높이의 철봉이나 늑목에서 측정한다.
철봉을 마음대로 잡는다.
구령 또는 호루라기를 불면 철봉에 매달려서 발을 땅에서 뗀다.
발을 다시 땅에 디딜 때까지 시간을 측정한다.

(3) 봉오르기의 측정방법
철봉이나 그네의 봉을 이용해서 측정한다.
어른이 보조해서 유아가 봉에 몸을 밀착시켜서 붙어 있도록 한다.
어른이 손을 떼면 위로 기어 올라가라고 미리 말해둔다.
유아가 봉에 붙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어른이 손을 뗀다.
어른이 손을 놓을 때 아이가 잡고 있던 손의 위치에서 가장 높이 올라간 손의 위치까지의 높이를 측정한다.

(4) 이용방법 및 유의사항
유아들의 운동능력이 발달한 정도를 대강 알아보려는 것이지 수, 우, 미, 양, 가를 매기려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평균치와 최고치만 있는 것이다. 유아들의 운동능력 발달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표준편차가 별 의미가 없으므로 제시하지 않는다.
잘함, 보통, 약간 미흡으로 평가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서 ‘잘함’은 보통아이들보다 이 능력의 발달이 빠른 편이라는 뜻으로 해석해야 하고, ‘약간 미흡’은 그 반대의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
평가방법을 3.5세의 남자아이가 20미터 달리기를 한 것을 예로 설명한다.
평균이 약 8초이고, 최고치가 5.5초로 나와 있다.
8초와 5.5초의 차이가 2.5초이므로, 차이의 반은 1.25초가 된다.
평균 8초에 1.25초를 더하면 9.25초가 되고, 빼면 6.75초가 된다.
그러므로 6.75초 ~ 9.25초이면 ‘보통’으로 평가한다.
6.75초보다 빠르면 ‘잘함’, 9.25초보다 느리면 ‘약간 미흡’으로 평가한다.
별표(*)가 있는 것은 안전상 그 이상은 측정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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